스마트주의(보): 스마트 대신 프락치로!

스마트주의: 온갖 것들에 스마트가 붙고 있다.

사람도 예외없다. 세계 100대 대학에 진입하자는 한 대학은 “스마트 DNA”라는 표어로 자기 학생들을 닦달하고 있다.

주의해야 한다.

스마트주의보 발령: 스마트 대신 프락치!

스마트폰 대신 프락치폰!

듣기 좋은 말로 똑똑한 전화기(Smart phone),

듣기 나쁜 말로 프락치 전화기(spy[ware] phone).

늘 그렇듯이 기술적 디자인 뿐만 아니라, 법제도적으로 그렇게 되므로:

전화기만이 아니라,

대체로 스마트 붙는 것들에 스마트 대신 프락치로 고쳐 부르면, 듣기는 나쁘지만 생활전선에 임하는데 다소 도움이 되겠다.

스마트워크노동은 프락치 노동, 혹은 감시 노동.

여기서 좀 어색한데,

전화기와 같은 물건이나, 특정한 방식으로 무언가를 하는 사람에 스마트라는 말이 붙을 경우, 뭔가 당한다, 즉 감시, 감청, 통제를 당한다는 의미가 살려져야 한다.

다시 하면, 스마트워크노동은 더 잘 감시 당하는 노동이 된다.

광고 역시!

맞춤광고, 혹은 스마트광고: 걔 중 ‘알송’의 사례를 보면,

“내 컴퓨터”에 깔려 있는 음악 재생기(알송 등)에 광고가 나오는데, 그 광고는 특정 프로그램이 “내 컴퓨터”에서 내가 브라우저로 검색한 기록들을 뒤져서 어딘가로 보내 분석하여 다시 받아온, 내가 원하는 것에 기가 막히게 잘 맞춰진 내용일 때가 많다.

이 역시 스마트 프락치 광고!

아래 “Hack My Mind“라는 블로그의 글은 ‘알송’의 프락치 광고 방식을 자알 보여주고 있다, 그에서 벗어나는 간단한 방법도!

그런데,

워낙에 해오던 감시 자체가 스마트해지면, 굳이 말을 바꿀 것도 없겠다. 대놓고 쓰니까!

http://cfile4.uf.tistory.com/image/1805B3124A1DE59616A3A5

관련 글:

이 글에 달린 댓글을 RSS 2.0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 글에 대해 답글을 남겨주시거나 트랙백을 걸어주세요!

댓글 남기기

XHTML: You can use these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