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유출(OpenLeaks)

열린유출(OpenLeaks)이 떴다. 경유(via): arstechnica.com

http://www.openleaks.org/

위키유출과 이것의 핵심적인 차이는 위키유출 열린유출 내부에서 편집이나 관리(admin)을 (적어도) 전담하지 않고 (거의 관여하지 않고), 대신 비정부단체(NGOs), 언론(media), 조합 혹은 노조(unions) 등과 함께 연계해서 내부고발 정보를 공개 유출한다는 것.

위키유출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쟁점들과 기술적·사회적 해법들이 필요할 것이다: 익명, 검증, 안전, 연대 혹은 연계의 조율 등 …

현재 초기 개발 상태(알파). 본격 가동(베타)는 2011년 상반기 안에.

Cryptome.org로 유출된 열린유출 웹사이트 관련 소개문 – a leaked PDF

그리고 아래는, 지난 2010년 12월 독일 베를린에서 있었던 27C3 [27번째 CCC()  회의] 때 있었던 열린유출에 대한 다니엘 슈미트의 발표다:

관련 글:

이 글에 달린 댓글을 RSS 2.0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 글에 대해 답글을 남겨주시거나 트랙백을 걸어주세요!

4 Comments »

 
  • 뎡야핑 님의 말:

    블로그 엄청 느리네염.. 우리 서버엔 문제 없는데 왜 이런 건지 ㅇㅇ

    안녕하세요?
    진보블로그 운영자 뎡야핑입니다.

    그동안 진보넷에 블로그를 만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보블로그를 꾸려왔는데요, 앞으로 블로그홈을 좀더 메타화하여, 진보블로그가 아닌 블로거들의 글도 수집하여 매일 발행하는 블로거진에 실으려고 합니다.

    * 새 글란에 글 수집
    * 블로거진에 발행

    본 블로그의 글을 수집하여 블로거진으로 발행하여도 괜찮을까요?

    당분간은 시스템이 미비하여 새 글란에 함께 수집되지는 않고, 별도의 리더기를 통해 수집될 예정이구요. 올 하반기에 블로그홈이 개편될 때 기존 진보블로거들의 글들과 함께 목록에 뜰 예정입니다. 말하자면 베타 기간으로, 6~8개월 정도는 베타일 것 같네요…;

    향후 진보블로그는 ‘태그 블럭’을 활성화하여 외부 블로거들이 트랙백으로 다양한 주제에 글을 보낼 수 있게 하는 등 외부 블로거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시도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진보블로그에 대한 더 알고 싶으시면 진보블로그 소개와 간단한 안내문을 읽어봐 주세요. 가부 여부를 댓글로 말씀해 주시거나 QnA란에 남겨 주세요!

    허락 졈 (굽신굽신)

    [답변]

    햌의 답변:

    “블로그 엄청 느리네염..”라고 첫 운을 떼실 때, 블로그에 글을 너무 띄엄띄엄 올린다는 소린 줄 알았습니다. 분발하라고 ~

    네, 그 메타와 “다채로운 시도”에 끼워주세요. 고맙습니다!!

    [답변]

  • 해ㅋ 님의 말:

    감사합니다!
    오타 지적은 늘 감사입니다 ~

    [답변]

  • antiropy 님의 말:

    오타 : 위키유출이 편집이나 관리(admin)을 -> 열린유출이…

    [답변]

 

댓글 남기기

XHTML: You can use these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