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이탈리아 “비정상적 물결” 투쟁 – 이번엔 G8 반대!

오늘, 이명박도 G8에 들이밀러 한국을 떠났다지…

번역어로 좋은지 모르겠는데, 이탈리아의 “비정상적 물결”(Anna Adamolo, Onda Anomala, Anomalous Wave) 투쟁은 이미 작년 ‘교육개혁’ 반대 투쟁에서 볼 수 있었다: “비정상적 물결”: 이탈리아 ‘교육개혁’ 반대 투쟁

이 투쟁이 계속 이어지고 7월 8일(수)부터 있는 G8 정상회의에 반대하는 투쟁과 만난 것이다.

대학생들이 대학들을 점거하고 투쟁하고 있다. 거리로 쏟아져 나가 도시를 봉쇄하는 투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학생, 연구자, 박사과정생들의 구호의 하나는 “우리는 너희의 위기에 돈을 낼 수 없다!”이다. 이들은 자주 개혁(Self- Reform)의 과정을 통해 자율적 대학을 창출하려는 기획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운동을 탄압하며 이탈리아에도 분명 있는 폭력 경찰들은 21명의 대학생들 체포했고, 이 중 16명은 감금되었다. 두 사회센터와 몇몇 집들에 경찰이 침탈하기도 했다.

이에 항의하며 수 백명의 학생들이 여러 대학들을 점거하며 싸우고 있다.

http://www.uniriot.org
http://www.gipfelsoli.org/Home/L_Aquila_2009
http://g8.italy.indymedia.org
http://www.edu-factory.org/edu15/


관련 글:

이 글에 달린 댓글을 RSS 2.0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 글에 대해 답글을 남겨주시거나 트랙백을 걸어주세요!

댓글 남기기

XHTML: You can use these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