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like)? 싫어요(dislike)!

타임(Time)지의 올해의 인물로 페이스북의 창업자(Mark Zuckerberg)가 선정된 것을 기념해

자유소프트웨어재단에서 “싫어요”(dislike) 버튼 캠페인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like) 버튼이 하는 기능을 보자. 저 페이지에서 링크해놓은 한 논문(Facebook Tracks and Traces Everyone: Like This!)에 따르면, “[이 버튼이 설치된]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이용자가 실제로 그 버튼을 사용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이 도구는 이용자의 컴퓨터에 쿠키를 심어놓는데 사용된다. …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을 사용하지도 않는] 이용자들[까지] 추적하여 그들의 [웹 활동] 데이터를 모아 분석할 수 있다.”(the tool is also used to place cookies on the user’s computer, regardless whether a user actually uses the button when visiting a website. As an alternative business model this allows Facebook to track and trace users and to process their data.)

그리고는 (미국) 정부 정보기관이나 광고회사에 넘기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사용을 중단하는 사이버자살도 별 의미가 없다는 말이다. 페이스북 같은 이용자감시를 사업모델로 하는 웹2.0 사이트들은 그것이 인터넷에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다.


캠페인 페이지에 가보면 아래의 버튼이 좀 더 작은 것들로 더 있다. 스티커로도 인쇄해 사용할 수 있다.

  • Dislike
  • Not f'd — you won't find us on Facebook

관련 글:

이 글에 달린 댓글을 RSS 2.0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 글에 대해 답글을 남겨주시거나 트랙백을 걸어주세요!

댓글 남기기

XHTML: You can use these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